배드민턴 입문하기

badminton

배드민턴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이 포스팅에서는 배드민턴을 입문하려면 어디서 어떻게 배우는 게 좋을지, 게임하는 과정에서의 지켜야 할 매너, 여러 운동 중에서 배드민턴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풀어보겠습니다.

배드민턴의 세계

글쓴이 소개

글을 시작하기 앞서 글쓴이의 구력을 알려드리자면, 2022년 1월에 시작하여 약 만 2년 정도 되었고, 배드민턴의 매력에 빠져 꾸준히 재밌게 치고 있습니다!

글쓴이 소개

배드민턴 어디서 치나요?

취미로 배드민턴을 친다, 배드민턴 동호회를 다닌다고 말하면 사람들이 으레 떠올리는 이미지는 아래 같은 야외 배드민턴장에 모여서 치는 모습인데요, 보통은 배드민턴은 실내에서 많이 칩니다ㅎㅎ 배드민턴을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지, 입문 비용은 어느 정도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야외배드민턴장의 부활을 기다리며
출처 : 더페어 (야외배드민턴장의 부활을 기다리며)

클럽/동호회

클럽 동호회

배드민턴은 혼자 할 수 없는 운동이기 때문에 클럽이나 동호회에 들어가는 게 좋은데요, 오픈 카톡, 네이버 밴드, 소모임 어플,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클럽/동호회에 따라 입회비를 받는 곳도 있고, 연회비/월회비가 존재하는 곳도 있습니다. 본인의 연령과 급수에 맞는 곳을 찾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드민턴 학원

사설 학원

다음으로는 사설 학원이 있습니다! 배드민턴을 처음 시작할 때 게임을 자주 하다 보면 안 좋은 자세가 굳어져서 나중이 되면 고치기 힘듭니다. 그래서 처음에 레슨을 먼저 받고, 혹은 받으면서 배드민턴을 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만, 도심 쪽에는 학원이 별로 없어서 접근성이 안 좋고 레슨비가 1회 3-4만원 정도로 다소 비싼 편입니다.

지역 스포츠 센터

구시립 스포츠 센터

제가 오랫동안 운동을 해 온 곳도 지역 스포츠 센터인데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포츠 센터마다 다르겠지만 단체 레슨이기때문에 레슨시간이 다소 짧습니다. 또한 연령대가 높고 수업을 등록하려는 사람이 많아 대기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배드민턴 시작 비용

배드민턴 시작 비용
출처: 요넥스

배드민턴에 입문할 때 드는 가장 기본적인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배드민턴 라켓, 신발 모두 가격대가 천차만별이지만 무난하게 10만 원 초반대면 좋은 라켓을 구매할 수 있고, 신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다음 배드민턴 콕은 1타(1통)에 12콕이 들어있고 보통 2만 원이하입니다. 한달에 자주 친다면 2~3타 정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배드민턴 매너

배드민턴 매너
출처 : 이미지1 (위키백과), 이미지2 (smartstore 제품)

어디서 배드민턴을 치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매너들이 있습니다. 4명이 복식 게임을 한다고 하면, 각자 새 콕 1개씩을 가져옵니다. 4개의 콕 중 하나의 콕을 사용하여 게임을 하고 게임이 끝날 때 3개의 콕이 남아있다고 하면 이긴 팀이 남은 새 콕들 2개를 가져가고 진 팀에서 1개의 콕을 가져갑니다.

게임 중간에 애매한 위치에 떨어진 콕들을 잘 주워주는 것도 깨알 매너인 것 같구요. 콕을 주워서 넘겨줄 때도 서브넣는 사람이 있는 위치에 딱 보내주는 것, 코트 아래가 아니라 위로 받기 쉽게 전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tap
출처: giphy.com

배드민턴 게임을 시작할 때, 게임 도중에, 게임이 다 끝난 후 위 이미지처럼 배드민턴 채를 서로 tap 하면서 화이팅합니다.

배드민턴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재미

재미
출처 : www.pinterest.co.kr

배드민턴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재미입니다. 배드민턴 게임을 하게 되면 보통 호흡이 굉장히 빨라서 다른 생각할 겨를이 없어 몰입감이 있습니다. 이기고 지고 승부가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더 집중해서 하게 되고요. 배드민턴을 처음 시작했을 때 빨리 내일이 와서 배드민턴 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잠자리에 누웠던 생각이 납니다.😙

장점 2. 체력 증진

체력 증진
출처 : 요넥스 블로그

배드민턴은 시간당 칼로리 소모가 큰 운동 중 하나인데요, 힘든 만큼 체력이 쭉쭉 늘어납니다. 배드민턴 코트 이미지를 보면 네트를 기준으로 한쪽 코트의 길이가 6 미터가량 됩니다. 생각보다 큰 코트를 여기저기 뛰어다니다 보면 땀이 줄줄 흐르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장점 3. 사시사철 운동가능

날씨 영향 없이 할 수 있음
출처: https://www.cfmc.or.kr/_badminton/

배드민턴은 주로 실내에서 하기 때문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난방을 틀고 할 수도 있지만 체육관이 크다면 큰 의미가 없다는 점..🥹

장점 4. 배드민턴 대회

많은 대회

배드민턴은 도, 시 대회 및 사설 전국대회도 많은데요, 그만큼 자신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우승했을 때의 기쁨도 플러스구요! 부부와 연인 간 파트너를 맺고 출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점 1. 부상위험

부상 위험
출처 : (https://www.donga.com/news/Sports/article/all/20030731/7969215/1)

단점으로는 고강도 운동이니만큼 부상의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부상이 아니더라도 관절과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고, 한쪽으로만 하는 편측 운동이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단점 2. 단체 운동

단체 운동
출처 : giphy.com

또 다른 단점이라면 단체 운동이라는 점! 혼자 연습해서 실력을 증진할 수 없다는 점이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었습니다. 축구 같은 운동은 트래핑등의 기술을 연마할 수 있지만 배드민턴은 무한 허공 스윙(…)이나 벽치기 정도만 가능합니다.

마치며

마치며

배드민턴은 정말 매력적인 운동입니다. 특히 저는 배드민턴에 존재하는 여러 기술의 완성도를 조금씩 높여가는 과정을 좋아합니다. 언젠가 A조 우승하는 날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노력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성장하는 느낌이 들어서 뿌듯합니다. 어떤 운동을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 때, 배드민턴을 한번 쳐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