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요리에서 보이는 미국의 역사 : JELL-O 샐러드

미국의 JELL-O(젤로)라는 브랜드를 들어보셨나요?

미국에서는 젤리, 푸딩, 파이필링 등 여러 디저트를 간편히 만들 수 있는 식제품을 제작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대가족이 모이는 이벤트 때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어 여러 집안에서 JELL-O 제품 한상자 정도 있을 정도로 미국의 대표적인 간식으로도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젤리, 푸딩, 박스 젤라틴, 파이 등 JELL-O 제품 여러가지
이미지 출처 : JELL-O

JELL-O가 미국에서 이렇게나 사용되기까지의 역사를 보면 조금 충격적인 특이한 요리가 나오는데 그 이름은…

JELL-O 샐러드 입니다.

혹시 젤리가 올라간 샐러드를 상상하셨나요?
아닙니다.
그건 야채를 메인으로 젤리를 토핑한 느낌의 요리.

JELL-O 샐러드는 그 생각에서 몇 발자국이나 앞서서
젤리를 메인으로 젤리 안에 여러 야채와 토핑을 얹어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 아래 perfection salad(완벽한 샐러드) 안에 들어있는 다진 당근, 셀러리, 양배추는 절대 환각이 아닙니다.

당근, 셀러리, 양배추, 피망, 체리고추 등이 젤라틴으로 만들어진 모양 안에 들어있는 Perfection salad (완벽한 셀러드)
이미지 출처: Vintage Recipe Cards

젤라틴의 역사

오렌지 젤리가 타워형식으로 장식된 젤리 요리
이미지 출처: Modern Cookery for Private Families 도서

먼저, JELL-O 샐러드에서 사용되는 JELL-O의 시작점인 젤리는 젤라틴 성분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나 지금 처럼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는 아니었습니다.

19세기 때는 젤라틴은 희귀한 재료였습니다. 젤라틴은 동물의 뼈, 피, 살 등을 장시간 삶고 천으로 계속 걸러내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동이 많아 일반 시민은 쉽게 먹을 수 없었으며, 하인을 고용할 수 있는 귀족만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젤라틴. 일반 시민은 돈이 없어서 상류층 만이 먹을 수 있는 재료.

Q. 어떻게하면 먹을 수 있을까요?


JELL-O와 미국의 식탁

인스턴트 식품은 우리 모두가 편하게 어려웠던 요리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구와 같은 존재!
요리를 잘 못하더라도 인스턴트 식품로는 어떻게서라도 요리를 만들 수 있죠.

JELL-O의 시작은 바로 그런 인스턴트식 젤라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800년대 때 사용된 JELL-O의 첫 로고
출처: JELL-O Gallery

산업혁명의 영향

상류층만이 먹을 수 있었던 젤라틴은 19세기 후반부터 간편하게 만들 수 있게되면서 미국의 산업혁명 중 JELL-O는 집안 식탁의 중요한 역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사람들의 일상 생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여성은 집안 살림과 직장 생활을 저글링해야하는게 일상화되면서 요리에 넣을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줄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시간을 절약해주는 인스턴트 요리는가 나타나 여러 집안을 도와주게 되었죠.

바쁜 집안의 도우미인 인스턴트 요리는 처음부터 좋게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Creative Commons

아무리 직장 생활로 바빠도 인스턴트 요리를 만드는 여성은 개으르다는 편견이 따랐습니다.
요리와 가정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면 정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죠.

이러한 시대의 편견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살림과 일을 해내야만 했을 때 유럽의 귀족들이 먹었던 젤리 요리에서 영감을 받아 JELL-O와 같은 인스턴트 요리를 더 크리에이티브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쟁, 대공황, 그리고 인스턴트 요리

처음에는 디저트와 같은 요리를 위주였으나 20세기 초반에 미국은 제1차 세계 대전과 대공황을 겪게됩니다.

식품은 주로 참전하고 있는 군에게 나가게되고, 살기 위해서는 음식이 필요하지만 음식을 계속 사먹기 힘들어지던 시절.
음식을 더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필사적으로 찾았을 때, 젤라틴 안에 갇히는 것은 어떨지? 하고 생각이 들었나보는데요.

이때부터 시작됩니다.
충격의 레시피의 연속이...

디저트로만 보던 JELL-O가 entrée 나 샐러드로 만들어지기 시작되면서, JELL-O와 상상도 한적 없는 재료의 조합으로 요리가 만들어집니다.

이런 레시피는 사실 JELL-O 브랜드부터 오는게 많았습니다.
사람들이 자기 제품을 사용해서 요리를하게되었는데, 이걸 더 늘리고 싶어했죠.
JELL-O와 여러 조합의 요리를 사용하게되면 JELL-O를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할 수 있다 생각을해서 공식적으로 요리책이나 잡지에도 여러 레시피를 소개하게됩니다.

이미지 출처: Creative Commons

JELL-O 샐러드의 시대와 결말

Now's the time for JELL-O SALADS (이제 JELL-O 샐러드를 즐길 시간입니다)

어두컴컴한 시절, JELL-O의 컬러플한 모습이 식탁 위를 장식하게되면서 사람들의 삶도 조금은 밝아졌는지 JELL-O를 사용한 요리는 점점 데이트나 행사에도 상에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젤리의 투명한 색감이 빛나, JELL-O를 사용한 요리는 테이블의 앙증맞은 센터피스와 같은 요리가 되어갔죠.

전쟁이 끝나면서 미국은 베이비 붐이 오게되어, 바쁜 어머니들은 더욱 인스턴트 식품을 찾게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칠 수는 없어 JELL-O 브랜드는 어떤 조합에도 어울리도록 여러 맛을 개발하기 시작하고 광고와 레시피 소개에 힘을 많이 주게됩니다. (이탈리안 샐러드 맛 JELL-O도 있었다네요!)

어떤 샐러드는 과일로 심플하게 장식하며, 어떤 샐러드는 참치 마요를 사용했죠.
이것만 들으면 평범한 샐러드와 다를게 없지만, 다시 한번 예기합니다. JELL-O는 주로 젤리입니다.
젤리 안에. 위에. 주변에. 이런 재료가 사용되었습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요리 잡지와 JELL-O 샐러드 레시피는 분리할 수 없었고,
집에 있는 책꽃이에서 찢어진 메모장을 모아서 만든 가정용 레시피 북을 꺼내보면 JELL-O 샐러드 레시피가 하나 나올 정도로 미국 가정의 요리였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나아가면서 의학이 발전되기 시작했죠.
이렇게 당이 높은 요리를 계속 먹을 수 없다는게 밝혀지면서 사람들은 건강식을 더 찾게되며, 인스턴트 식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줄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디저트로 시작한 JELL-O도 샐러드로 만들어도 당류가 높아 점점 식탁을 장식하게되는 기회가 없어지게됩니다.
이러하여 JELL-O 샐러드의 시대는 막을 내렸습니다.


afterword

이런 요리는 미국에만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듣기로는 2020년 초반에 한국에서 젤리 케이크라는 디저트가 잠시 유행을 탔었다하네요.
초록색 젤리케이크 안에 완두콩이 들어가는 걸 봤는데 어떻게 보면… JELL-O 샐러드와 비슷…?

AI가 만든 것 처럼 황당한 요리지만 정보를 찾으면 찾을수록 사람의 역사가 깊었던 요리였던 JELL-O 샐러드.
유용하지 않지만 알면 흥미로운 trivia로 세상의 많은 재미를 조금 나눕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